최근에 당뇨에 대한 경각심을 가지는 연령대가 계속해서 젊어지고 있습니다. 우리의 일상생활과 식습관의 변화로 인해 당뇨를 미리 관리하는 것이 중요해졌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혈당 스파이크 증상 및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혈당 스파이크 증상
2. 예방법
3. 함께 보면 좋은 글
혈당 스파이크 증상
혈당 스파이크는 식사를 하기 전과 후를 비교했을 때 혈당 수치가 급격하게 올라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정상인 경우의 혈당 수치를 알아보겠습니다. 8시간 공복 상태인 경우 혈당 수치의 기준은 100입니다. 그리고 식사 후 2시간이 지나면 혈당 수치가 140 미만으로 나와야 됩니다. 반면에 혈당 스파이크 증상이 나타나는 분들의 경우는 식사 후 혈당 수치가 30 - 50 정도 급격히 상승합니다.
➤ 혈당 스파이크 증상
- 식사 후에 갑자기 피로감이 몰려오면서 나른해진다.
- 참기 힘들 정도로 피곤해진다.
- 판단력이나 집중력이 급격히 떨어진다.
- 내피 세포가 손상되고, 염증 수치가 올라가면서 심근경색 또는 동맥경화와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
- 심혈관 질환에 걸릴 가능성이 올라간다.
혈당 스파이크의 증상들을 보면 심근경색과 같은 위험한 증상들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건강검진을 통해 미리 알아내기는 매우 어렵기 때문에 갑자기 증상이 발현되면 돌연사할 수 도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미리 혈당 스파이크를 예방할 필요가 있습니다.
예방법
우리는 먼저 혈당 스파이크의 증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번에는 이러한 현상을 미리 방지할 수 있도록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혈당 스파이크 증상을 유발할 수 있는 음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혈당 스파이크 유발 음식
- 백미
- 식빵
- 과일
- 주스
- 시리얼
위 음식들을 보면 탄수화물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즉, 혈당 스파이크는 탄수화물 섭취량이 많아지면 나타나기 쉬워집니다. 그래서 탄수화물 섭취량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아침에는 탄수화물을 줄이고, 단백질 또는 비타민 등의 섭취량을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혈당 스파이크 증상을 줄이기 위해서는 식단관리를 진행해야 합니다. 식단은 섬유질, 지방, 단백질로 구성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식단에 혈당을 낮춰줄 수 있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 혈당 낮추는 음식
- 요구르트
- 견과류
- 삶은 달걀
- 자색돼지감자
위 음식들 중에서 자색돼지감자는 꼭 섭취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왜냐하면 자색돼지감자의 성분을 보면 이눌린 성분이 54% 정도 함유되어 있을 정도로 풍부하기 때문입니다. 이눌린은 혈당을 천천히 올라갈 수 있도록 도와주며, 당을 포도당으로 전환하지 않고 바로 체외로 배출될 수 있게 도와줍니다. 그래서 스파이크 증상 관리가 필요한 사람들은 자색돼지감자를 꼭 섭취하셔야 합니다.
식사습관을 바꾸는 것도 중요합니다. 우리는 일반적으로 밥이나 찌개를 먼저 먹고 다른 반찬들을 섭취합니다. 하지만 혈당 스파이크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단백질을 먼저 섭취하고, 지방, 탄수화물 순서로 섭취해야 합니다. 이러한 순서로 음식을 섭취하면 혈당이 급격히 오르지 않기 때문에 혈당 스파이크 증상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추가로 식사를 했으면 꼭 산책이나 스트레칭과 같이 가벼운 운동을 병행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